Categories

갈라디아서 산책

상품코드: 9788963602530

권연경
복있는 사람
2018년 6월 18일
142 * 214 mm/404쪽
9788963602530
권장소비자가격: $34.00  

$20.40

You save: $13.60 (40%)
-40%
2040 포인트
20 포인트
* 웹사이트 재고와 매장 재고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출판사 재고 여부에 따라 품절/지연될 수 있습니다.

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바울은 왜, 
갈라디아 교회의 상황을 배교로 규정했을까? 
이뤄진 칭의가 아닌, 이뤄져야 할 ‘의의 소망’을 말했을까?

어쨌든 우리 교회는 그새에도 타락에 타락을 거듭해 왔고, 이제 그 타락의 끝자락까지도 조심스레 예상해 볼 수 있는 지점에 와 있다. 해수면보다 더 낮은 호수처럼, 세속사회의 상식보다 더 아래로 내려간 ‘한국교회’의 의식과 삶의 수준은 교회에 대한 실망을 넘어 복음 자체에 대한 회의로 이어지곤 한다. 한편으론 절망스런 상황이지만, 한편으론 전형적인 상황이기도 하다. 정도 차이는 있지만, 복음은 언제나 그 주변 사회의 ‘소식’들과 경쟁하며 전해져 왔다. 물론 이 경쟁은 교회 밖이 아니라 교회 안에 가장 치열한 전선을 형성한다. 세상의 편리한 소식과 복음을 뒤섞으려는 유혹과 그 유혹에 맞서 복음의 진리를 수호하려는 노력 사이의 전투다. 

갈라디아서는 이런 투쟁에 대한 가장 생생한 기록의 하나다. 바울이 배교로 규정할 정도로 위험한 상황에 처한 교회, 그리고 그 속의 신자들을 향한 사도 바울의 절규. 이것이 바로 갈라디아서다. 그런 점에서 갈라디아서는 우리 나름의 방식으로 바닥을 치고 있는 우리들에게 가장 생생하게 와 닿는 편지가 될 수 있다. 물론 이 생생함이 상황적 유사성을 넘어, 거기 선포된 복음 자체에 대한 생생한 깨우침으로 이어진다면 더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이 책에서 우리는 우리 나름의 방식으로 갈라디아 교회의 위기 상황을 추적하면서, 바울이 그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바울이 교회의 위기를 의식하며 선포한 이신칭의 복음의 의미를 구체적 상황 속에서 새롭게 더듬어 갈 것이다. 그리고 이런 과정을 통해 바울이 선포했던 이 복음이 오늘 우리에게 어떻게 다가올 것인지 다시 음미해 볼 것이다. 모두가 동의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설령 생각이 달라지는 부분에서도 신중한 대화는 유익하고 즐거울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탐구가 모든 이들에게 즐겁고 유익한 여행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저자소개

저자 : 권연경

저자 권연경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풀러신학교(M.Div.)와 예일대학교 신학부(S.T.M.)를 거쳐 런던대학교 킹스칼리지에서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현재 숭실대학교 기독교학과 교수이자, 기독연구원 느헤미야와 바른교회 아카데미 연구위원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로마서 산책』(복 있는 사람), 『행위 없는 구원』『네가 읽는 것을 깨닫느뇨?』(SFC), 『갈라디아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성서유니온선교회) 등이 있고, 『일상, 부활을 살다』(복 있는 사람), 『IVP 성경신학사전』『예수의 정치학』(IVP, 공역), 『기독교와 문학』(크리스챤다이제스트) 등의 책을 우리말로 옮겼다.

목차

서문 
갈라디아서 
1부 갈라디아서 분위기 파악하기 
01 상황 속의 복음 
02 갈라디아 교회의 위기: 바울의 상황 인식 
03 상황 파악하기: 갈라디아 교회에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을까? 
04 갈라디아 위기와 ‘율법의 행위들’: 이방 신자들은 왜 할례를 받으려 했을까? 
2부 상황 속의 복음: 바울의 신학적 대응 
05 바울 구원론의 미래적 관점: 의의 소망을 기다리는 삶 
06 의의 소망을 향한 목마른 기다림 
07 왜 믿음인가? 
08 미래의 구원을 보증하시는 성령 
09 왜 성령이 해답인가? 
10 성령을 주지 못하는 율법의 연약함 
3부 성경과 율법 
11 그렇다면 율법은 무엇인가? 
12 율법을 벗어나 율법을 성취하는 복음 
13 바울의 성경 읽기 1: 아브라함 
14 바울의 성경 읽기 2: 두 어머니, 두 아들 
4부 행복했던 그때를 돌아보며: 바울의 체험적 호소 
15 편지의 서두 
16 하나님이냐, 사람이냐? 
17 바울과 예루살렘 
18 안디옥 이야기 
19 초심으로 돌아가라 
5부 다시 생각하는 갈라디아서 
20 새로운 창조 이야기 
21 믿음으로 받는 성령, 성령으로 기다리는 의의 소망 
22 그리스도의 형상 회복하기 
23 갈라디아서 이야기를 마무리하며 
주 
성구색인 
찾아보기

추천사

김회권(숭실대학교 기독교학과 교수)

이 책은 갈라디아 교회를 둘러싼 위기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갈라디아 교회를 배교적 혼돈 상황으로까지 몰아간 율법의 행위로의 신앙적 퇴행을 논파하는 바울에 주목한다. 복음에 대한 신앙은 우리의 일상생활 전체를 그리스... 더보기

박대영(「묵상과 설교」 편집장)

광주소명교회 책임목사 
글은 시원하고 논리는 명쾌하다. 질문은 예리하고 성찰은 매섭다. 탄탄하고 튼실한 책이다. 저자의 결론에 동의한다면 삶을 향한 도전에 직면할 것이고, 주저하더라도 자신의 갈라디아서 이해의 근거에 대해서 ... 더보기

정성국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신약학 교수 
갈라디아서는 원래 이렇게 ‘쉬운’ 편지였다. 필요 이상으로 복잡해져 버린 바울신학에 대한 권연경 교수의 설명은 더할 나위 없이 선명하고 명쾌하다. 그리고 우리가 잃어버린 중요한 퍼즐 하나를 ... 더보기

책 속으로

리와 상관없는 이야기들이 어떻게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말씀이 되는가? 물론 이는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내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이 과거 바울의 글을 무시하고 생겨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우리 앞에 놓인 글을 있는 그대로 차분히 읽으며 그 글을 쓴 바울의 의도를 생각하는 것이다. 그 글을 성급하게 내 상황에 맞추려 드는 대신, 자연스럽게 읽고 이해하면서 “왜 이것이 나를 위한 메시지가 되는 것일까?”를 물어야 한다는 말이다. 우선 바울이 갈라디아의 성도들... 더보기

출판사 서평

[특징] 
- 탁월한 신약학자, 권연경 교수의 바울 신학 입문 
- 바울 서신,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대한 시원한 대답 
- 저자의 갈라디아서 사역(私譯), 전문 수록 

[독자 대상] 
- 갈라디아서에 대해 알기 원하는 모든 그리스도인 
- 바울 신학의 핵심인 이신칭의를 이해하고픈 그리스도인 
- 말씀을 전하고 가르치는 목회자, 신학생, 간사

JOYLA 상품 구입안내

Out of stock 은 품절 , 일시품절, 절판 이여서 구매가 안됩니다.

1) 품절 - 출판사(제작처)가 당분간 재출시할 계획이 없는 상품
2) 일시품절 - 출판사(제작처)가 일정 기간후 재출시할 계획인 상품
3) 절판 - 앞으로 재출시 계획이 없거나 아예 판권이 소멸되어 더 이상 출판할 수 없는 상품.

* 주일학교 공과 주문시 교재특성상 출시일 이후에는 주문이 폭주하여 조기 품절될 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 공과의 발송준비기간은 7~10일이며, 함께 구입하신 상품도 7~10일 이후 배송되오니 급한 상품은 따로 주문해주세요.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