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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36. 그리스도는 누구이신가

상품코드: 9788904166282

김남준 지음
생명의말씀사
2018년 06월 12일
154 * 226 * 17 mm /504g
9788904166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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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관을 쓴 고난의 종은 참하나님이신 동시에 참사람이셨습니다. 
우리의 허물을 인하여 찔림을 당하시고 우리의 죄악을 인하여 상함을 받으신 
그분은 하나님이시지만 스스로 종처럼 낮아지셔서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이사야서 53장에 그려진 고난의 종에 대한 예언을 따라 
그리스도의 대속의 고난과 그 고난으로 말미암은 영광을 되새겨 보고 예수 그리스도야말로 
초월적인 하나님의 사랑이 시간과 공간 속에 나타난 증거임을 뼈저리게 체험하게 하는 감격적 강론 

구약의 역사와 신약의 역사 사이에 있는 십자가 사건이 
하나님의 창조와 인류의 구원과 교회와 세계의 완성에 관한 
모든 계획을 담고 있는 하나님의 위대한 작정이심을 설명하고 있는 책 

지하실 개척 교회에서 눈물과 감격으로 설교하였던 
김남준 목사의 이사야서 53장 주해 『메시아, 고난과 영광』 
20여 년 만에 대대적으로 수정 증보하여 개정 출간


저자 김남준 
현 안양대학교의 전신인 대한신학교 신학과를 야학으로 마치고, 총신대학교에서 목회학 석사와 신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신학 박사 과정에서 공부했다. 안양대학교와 현 백석대학교에서 전임 강사와 조교수를 지냈다. 
1993년 열린교회(www.yullin.org)를 개척하여 담임하고 있으며, 현재 총신대학교 신학과 조교수로도 재직하고 있다. 저자는 영국 퓨리턴들의 설교와 목회 사역의 모본을 따르고자 노력해 왔으며, 아우구스티누스를 비롯한 보편교회의 신학과 칼빈, 오웬, 조나단 에드워즈와 17세기 개신교 정통주의 신학에 천착하면서 조국교회에 신학적 깊이가 있는 개혁교회 목회가 뿌리내리기를 갈망하며 섬기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1997년도 기독교 출판문화상을 수상한 『예배의 감격에 빠져라』와 2003년도 기독교 출판문화상을 수상한 『거룩한 삶의 실천을 위한 마음지킴』, 2005년도 기독교 출판문화상을 수상한 『죄와 은혜의 지배』, 2015년도 기독교 출판문화상을 수상한 『가슴 시리도록 그립다, 가족』을 비롯하여 『깊이 읽는 주기도문』, 『인간과 잘 사는 것』, 『영원 안에서 나를 찾다』, 『교회와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 『신학공부, 나는 이렇게 해왔다 제1권』, 『기도 마스터』, 『내 인생의 목적, 하나님』, 『십자가를 경험하라』, 『그리스도인은 누구인가』 등 다수가 있다.


목차

저자 서문 이사야 53장에서 만난 그리스도 
시작하는 글 하나님의 초월적 사랑의 증거, 예수 그리스도 

제1장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세대 
믿지 않는 세대 | 그리스도 없이 기독교는 없다 | 메시아에 대한 약속 | 세상이 예수를 거절함 | 자기 소견대로 판단함 | 연약한 예수 안에 있는 구원 | 외면당한 메시아 | 우리를 위해 낮아지심 

제2장 고난 당하신 하나님의 아들 
배척받는 예수 | 부당하게 대접받는 예수 | 아픔과 슬픔을 아는 예수 | 멸시를 당하는 예수 |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않았다 | 믿음의 눈으로 보아야 하는 그리스도 | 홀로 감당해야 할 십자가 | 예수를 안 사람으로 살자 

제3장 그리스도를 오해하는 사람들 
우리를 위한 고난 | 희망은 바른 이해로부터 나온다 | 메시아에 대한 오해 | 우리 시대의 오해 | 하나님의 생각을 가르쳐 줄 사람 

제4장 우리를 위해 형벌을 받으신 그리스도 
인간으로 살아가는 것 | 대속은 무엇인가 : 하나님의 구원 방법 | 누가 대속하셨나 : 메시아 | 무엇을 대속하셨나 : 반역과 죄 | 대속의 결과 1 : 하나님과의 평화 | 대속의 결과 2 : 질병의 치유 | 어디서 대속하셨나 : 십자가 | 왜 대속하셨나 : 하나님의 사랑 | 대속에 대한 반응 : 은혜와 감격 

제5장 세상의 죄를 짊어지신 그리스도 
대속의 계획자 : 하나님 | 대속의 이유 : 우리 모두의 죄악 | 대속할 죄악 : 하나님을 떠남 | 양의 비유 | 대속하시는 사랑 | 자신의 무가치함을 아는가 | 행복은 하나님과의 화목이다 | 이제 우리는 

제6장 침묵 속에 자신을 바치신 그리스도 
고난과 침묵 | 침묵의 이유 1 : 하나님의 지혜를 아심 | 침묵의 이유 2 : 하나님으로 말미암는 만족 | 침묵의 이유 3 : 목표에 대한 인식 | 죽기까지 순종하신 것은 | 절대 의존의 마음으로 산다 

제7장 대속의 비밀, 하나님의 지혜 
감춰진 대속의 비밀 | 대속이 믿어지게 하는 성령 | 그리스도인의 영적 생활의 기초, 대속의 진리 | 대속의 은혜를 경험한 사람의 삶 

제8장 십자가와 일사각오의 신앙 
대속의 방법, 죽음 | 인간의 숙명 | 짐작조차 할 수 없는 죽음 | 침묵과 온유함으로 | 일사각오의 신앙 | 모든 사람을 구원하는 복음 

제9장 정결하게 하신 그리스도와 그 열매 
여호와께서 원하신 일 | 속건 제물이란 무엇인가 | 거룩함을 범한 죄 | 남의 소유를 훔친 죄 | 거룩함을 추구하라 | 거룩함, 하나님의 백성들의 독특성 | 열매를 맺으심 

제10장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심 
부활의 약속 | 십자가에 대한 현재적 경험과 소망 |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신 그리스도 | 목표 없는 삶의 비극 | 십자가에서 발견한 인생 | 무엇을 위한 은혜인가 | 부활의 소망으로 살아가라 

제11장 지식으로 의롭게 하신 그리스도 
만족하시는 그리스도 | 완전한 대속을 누린 자의 삶 | 지식의 빛 | 의롭게 하신 그리스도 | 지식, 구원에 이르는 길 | 우리의 죄를 담당하신 예수 

제12장 그리스도의 영광과 영원한 승리 
영광받으시는 메시아 | 승리의 부활 | 영광받으실 이유 1 : 자기 영혼을 버리심 | 영광받으실 이유 2 : 죄인처럼 멸시받으심 | 구속의 기쁨으로 살라 | 고난의 실상 1 : 우리의 죄를 지심 | 고난의 실상 2 : 죄인들을 위한 기도 | 위대한 장을 덮으며 

마치는 글 핏자국을 따라 걷는 길 
이사야 53장에 관한 청교도들의 설교 목록 
참고 문헌
 

책 속으로

§ 『제1장.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세대』 p. 24-34 중에서 
믿지 않는 세대
 
이사야 53장은 메시아에 대한 예언을 담고 있습니다.1) 그런데 이 영광스러운 본문의 기록은 매우 우울한 논조로 시작됩니다. 그리스도께서 이루실 위대한 구속 사역을 말하기 전에 먼저 인간의 불신앙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이 위대한 장(章)을 이렇게 시작합니다.2)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느냐 여호와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느냐”(사 53:1).3) 우리말 개역개정 성경에서 ‘전한 것’이라고 번역된 히브리어 단어는 원래 ‘들려진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이 단어가 ‘소식, 보고, 계시’ 등의 의미를 갖게 되었습니다(왕상 2:28, 사 28:9). 그러므로 이 위대한 장의 첫 부분에 대한 정확한 번역은 ‘우리가 들려준 것을 누가 믿었느냐.’입니다.4) 
이 진술은 이사야 52장의 내용인 좋은 소식이 전해지고 그리스도의 이름이 만천하에 선포되어 모든 사람들이 그를 알게 되리라는 예언과 54장 이후에 이어지는 내용인 하나님의 은혜로운 구원 행동의 전망 사이에 배치되기에는 문맥상 어울리지 않습니다.5) 그래서 어떻게 보면 이 53장 전체가 이사야서의 일관된 문맥을 깨고 들어온 거대한 삽입부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6)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느냐”(사 53:1上)에서 ‘우리’는 이사야 선지자는 물론 그의 시대의 하나님의 종들과, 그의 시대 이전에 살았던 하나님의 백성들, 그리고 후대에 태어날 모든 하나님의 자녀들까지 포함하는 말입니다. 물론 선지자가 이 예언을 할 때, 그가 염두에 둔 일차적인 청중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이스라엘 백성들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예언은 성경에 기록되어 우리에게까지 전해졌고, 이제 이 예언의 ‘우리’ 안에는 지금 이 말씀을 듣고 있는 우리도 들어갑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로마서에서 바로 이 부분을 인용하여 복음을 받아들이지 아니하는 자신의 시대의 사람들의 불신앙을 규탄합니다.7) 그리고 구원받는 길이 바로 복음을 듣고 믿는 데 있음을 강조합니다.8) 
그러면 ‘우리가 전한 것’이란 무엇일까요? 이것은 이사야 자신을 비롯한 많은 선지자들이 다양한 목소리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외쳤던 하나님의 진리, 바로 메시아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인류 구원의 메시지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미 하나님께로부터 그것을 들었습니다(롬 1:2, 행 13:23).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의 타락 이후, 끊임없이 인간을 구속하여 창조의 목적에 부합한 삶으로 회복시키실 계획을 보여주셨습니다. 구약에 등장하는 수많은 인물들의 생애와 역사는 그러한 구원의 계시를 전해 주는 수단이었습니다. 그래서 이사야 선지자는 자기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메시아를 전할 것이며, 그리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메시아의 소식을 들을 것이나, 그 소식을 들어도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것을 믿지 않을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선지자의 시대에 그러했던 것처럼, 오늘날에도 사람들은 메시아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없이는 하나님과의 화해도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언제나 성경을 읽을 때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바라보는 관점을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성경을 이해하려 하지 않는다면, 성경은 우리에게 기독교의 핵심적 진리를 가르쳐 주지 못합니다. 

그리스도 없이 기독교는 없다 
다른 종교와 달리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 없이는 성립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불교는 석가모니 없이도 종교로서 성립이 가능하고, 이슬람교도 마호메트 없이 성립할 수 있지만,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 없이는 성립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기독교는 처음부터 한 사람, 메시아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당신이 어떤 분이신지를 보여주셨고, 인간은 누구이며 왜 인간에게 구원이 필요한지 알리셨습니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은 곧 하나님을 아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모르는 한, 구원의 문은 열리지 않습니다. 하나님을 떠나 그분의 진노 아래서 태어난 모든 인간들은 메시아이신,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서만 구원으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요 1:17, 행 4:12). 
따라서 그리스도를 어떤 분이라고 이해하는지에 의해, 그리고 그 이해가 그에게 어떤 믿음을 갖게 하였는지에 의해 그의 신앙과 인생은 물론 영원을 향한 운명도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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