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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만나는 루터 - 개혁과 건설에 온 삶을 건 십자가의 신학자

상품코드: 9788932814957

우병훈 지음
IVP
2017년 10월 31일
320쪽/142 * 211 * 18 mm /403g
9788932814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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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한 권의 책을 통해 우리는 루터의 생애도 이해하고 그 사상의 정수도 맛볼 수 있다!”

종교개혁 500주년, 우리가 기념하는 것은 단지 마르틴 루터의 생애뿐이 아니다. 여전히 루터에게서 무엇을 배워야 할지, 도대체 그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 쉽사리 답하지 못하는 우리 앞에, 주목받는 한 소장 신학자가 나섰다. 저자는 개혁파 교의학자의 단단한 토양 위에서 루터의 사상을 생애를 따라 상세히 소개하고, 루터에 대한 오해까지도 바로잡는다.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께 사로잡혀 교회 개혁과 건설에 온 삶을 건 마르틴 루터를 이 책 한 권으로 만날 수 있다.
 
저자 우병훈은 주목받는 개혁파 신학자. 서울대학교에서 자원공학(학사)과 서양고전학(석사, 박사과정)을 공부했다. 고려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석사과정을 졸업하고, 미국 캘빈 신학교에서 신학 석사과정을 마친 후 동 신학교에서 리처드 멀러 교수의 지도를 받아 “17세기 개혁신학의 구속언약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고신대학교 신학과에서 교의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교회사에 나타난 탁월한 신학들을 21세기 신학과 교회 현장에 접목시키는 것을 평생의 연구 과제로 삼고 있다. 
세계 3대 인명사전으로 꼽히는 ‘마르퀴즈 후즈 후’로부터 2017 알버트 넬슨 마르퀴즈 평생 공로상을 수상했으며, 같은 해 독일 엠덴에 소재한 Johannes a Lasco Bibliothek에 연구원으로 초청되기도 했다. 
세계적 권위의 신학 저널 「기독교 윤리 연구」(Studies in Christian Ethics)에 게재된 ‘자연법 윤리’에 관한 논문을 비롯해, 국내외 저널과 논문집에 수십 편의 논문을 기고했다. 지은 책으로는 『예정과 언약으로 읽는 그리스도의 구원』(SFC)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교부들과 함께 성경 읽기』(살림, 이경직 공역)가 있다.
 

목차

추천의 글 
서문 
루터 생애 연대표 
1장 루터의 초상화 
2장 어린 시절 
3장 대학생과 수도사 
4장 하나님의 의와 ‘돌파’ 
5장 교회의 비판자 
6장 이단자, 자유자 
7장 급진적이며 보수적인 
8장 종교개혁의 지도자 
9장 교회의 보호자 
10장 시련과 확장 
11장 비난과 오해 
12장 루터가 남긴 것 
주 
더 깊은 탐구를 위한 도서목록
 

책 속으로

때때로 루터는 동일한 성경 구절에 대해서조차 이전에 자신이 로마 교회를 비판할 때 전했던 메시지와 다른 강조점을 두어 주석하기도 했다. 이것을 일관성의 결여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만 평가하는 것은 단견(短見)이다. 루터는 일관성 추구를 신학의 최고 목적으로 삼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교회를 위한 성경적 신학을 붙잡고자 했을 뿐이다. 교회를 개혁하면서도 교회를 건설하고자 하다 보니 때때로 자기모순적 상황을 만나기도 했다. 하지만 그럴 때조차 루터는 성경과 신학에 분명한 근거를 두어 판단하고 행동하고자 노력했다. 따라서 루터의 전기 신학과 후기 신학의 강조점이 일부 다른 것은 그의 비일관성을 드러낸다기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추구하는 그의 긴장과 열심을 보여 준다고 보는 편이 낫다. 
_ 서문 중에서 

그렇다면 철학 및 이성에 대한 루터의 결론은 무엇인가? 루터는 철학과 이성이 제한적임을 주장하고자 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성령의 조명을 받지 못한 이성이 가진 한계를 지적했다. 루터는 죄의 심각성을 아는 사람만이 건전한 사유를 할 수 있다고 보았다. 특히 종교적 문제에 있어서는 더욱 그러했다. 
_ 3장 대학생과 수도사 중에서 

루터는 로마서 1장 17절을 통하여 인간은 자신의 선행이나 노력으로 하나님께 인정받을 수 없음을 깨닫게 되었다. 오히려 하나님 앞에서 인간이 의롭게 되는 유일한 길은 바로 하나님 자신이 제공하시는 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 가운데 붙잡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노력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얻어 낼 수 없다. 구원이란 하나님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구원의 하나님은 인간 안에서 구원을 이루시는 하나님이지 인간이 스스로 구원을 이루기를 기다리시는 하나님이 아니다. 
_ 4장 하나님의 의와 ‘돌파’ 중에서 

루터는 목회자의 심정으로 사람들을 바라보았다. 그들은 지옥에 대한 두려움으로 면벌부를 열심히 구매하고 있었다. 결국 루터는 브란덴부르크의 알브레히트에게 직접 편지를 써서 면벌부 판매를 자제할 것을 요구했다. 이것이 바로 95개조 논제와 “면벌부에 대한 논문”이다. 루터는 면벌부를 공격한다. 사실 루터는 면벌부 자체를 없애기보다는 남용을 막기 원했다. 루터는 그 남용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불쌍히 여겼다. 그만큼 루터의 목회적 관심은 컸다. 95개조 논제 역시 그런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_ 5장 교회의 비판자 중에서 

1518년의 『95개조 논제 설명』과 하이델베르크 논쟁에서 루터는 로마 가톨릭과 그 영광의 신학자들을 비판하면서 하나님은 고난과 십자가 가운데 숨어 계신 하나님이기에 우리 역시도 십자가의 겸비와 수치 가운데서만 하나님을 제대로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숨어 계심 I’이 ‘자신의 계시 가운데 숨어 계심’을 뜻한다고 할 때, 하이델베르크 논쟁의 숨어 계신 하나님은 그 극단적 의미를 보여 준다. 하이델베르크 논쟁에서 루터는 십자가의 하나님 외에 다른 하나님을 생각할 여지를 전혀 허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_ 6장 이단자, 자유자 중에서 

에라스무스가 인간의 자유에 근거하여 교회를 개혁하고자 했다면, 루터는 자칫 인간의 자유에 대한 신념이 영적 영역에서 인간이 가진 한계를 무시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다. 루터와 에라스무스의 자유의지 논쟁은 또한 성경관에 대한 것이기도 했다. 에라스무스는 성경에 불명료하고 모순되는 점이 있어서 전통에 의지해야 한다고 보았지만, 루터는 철저하게 성경의 진리는 명백하며, 최종적이고 유일한 권위가 있다고 주장했다. 전통과 이성을 필수적으로 의지하는 에라스무스의 성경관은 루터에게는 성경을 상대화하는 신령주의자들의 태도와 다를 바 없어 보였다. 루터는 “성경이 성경 자신의 해석자”(Scriptura ipsius interpres)라고 주장하면서, 그리스도 중심 원리와 성령의 조명을 통해 성경의 의미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_ 8장 종교개혁의 지도자 중에서 

루터는 신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아갈 때 계속해서 율법적 접근에서 복음적 접근으로 옮겨 가야 한다고 가르쳤다. 실제로 루터는 시편 119편을 해설하면서, 여기서 시인이 즐거워하는 율법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기 위해 인간이 충족해야 하는 요구 사항으로서의 율법이 아니라, 하나님이 선물로 주신 율법이라고 가르쳤다. 그렇게 본다면 구약성경에 나오는 모세의 율법도 더 이상 루터가 앞에서 말한 요구 사항으로서의 율법이 아니다. 
_ 10장 시련과 확장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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