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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강 이사야 - 예언자가 본 평화의 나라 새 하늘과 새 땅

상품코드: 9788932814964

김근주 지음
IVP
2017년 11월 21일
488쪽/151 * 222 * 29 mm /669g
9788932814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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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이 다스리시는 나라가 온다! 우리 시대 예언자적 신학자 김근주가 펼쳐 내는 이사야의 복음

『특강 이사야』는 이사야서 1-66장 본문에 충실하고 주해하고, 이사야가 활동한 시기, 이사야서가 쓰인 시기에 대한 시대 상황을 고려하여 어떤 맥락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었는지 밝혀낸다. 하나님을 잃어버린 사람들을 향한 엄중한 심판 선고는 오늘 우리가 무엇을 붙잡고 살아가는지 재고하게 만든다. 그러나 이사야서는 심판만 말하지 않는다. 하나님은 이사야를 통해 새 하늘과 새 땅에 대한 환상, 곧 하나님 나라에 대한 비전을 보여 주신다. 이는 오늘 우리에게 주어진 삶의 이정표이기도 하다. 불의와 가진 자의 억압이 사라지고, 모든 사람이 하나님을 즐겁게 예배하며, 공의와 정의가 바로 세워지는 삶을 살아갈 때, 우리 눈앞에 하나님 나라가 펼쳐질 것이다. 이사야가 본 환상을 우리의 눈으로 보고 살아내야 할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시대의 중심 죄악을 꿰뚫어 보고 춘추직설하는 저자는 
이사야의 말씀을 가감 없이 우리 시대의 자기만족적 중상층 청중에게 외친다.” 
_김회권 숭실대학교 신학과 교수 

“『특강 이사야』를 통해 이사야서를 정직하게 직면한 독자들은 많은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이들은 하나님 나라를 꿈꾸기 시작한다. 정의를 구하고 평화를 실천하기 위해서 불편과 갈등을 짊어지게 된다. 
이런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려는 이들과 함께 이 책을 읽고 싶다.” 
_김재수 미국 인디애나-퍼듀 대학교 경제학과 교수,『99%를 위한 경제학』 저자
 
저자 김근주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석사(M.Div.)와 신학 석사(Th.M.) 학위를 받은 후,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칠십인역 이사야서의 신학적 특징을 다룬 논문(The Identity of the Jewish Diaspora in the Septuagint Isaiah)으로 박사(D.Phil.) 학위를 받았다. 주어진 경전으로서의 신구약 성경을 후대에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논문을 쓰게 만든 힘이었고, 지금도 여기에 관심이 많다. 이 모든 관심의 뿌리에는 공평과 정의로 부름받은 삶, 하나님 백성의 기본적인 틀로서의 희년에 대한 관심으로 대표되는 복음의 공공성이 놓여 있다.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구약을 가르쳤고, 현재 기독연구원느헤미야에서 연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일산은혜교회 협동목사로 청년2부 공동체에 참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특강 예레미야』(IVP), 『나를 넘어서는 성경 읽기』, 『소예언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2, 3』(이상 성서유니온), 『복음의 공공성』(비아토르), 『구약의 숲』(대장간), 『구약으로 읽는 부활 신앙』(SFC출판부)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약어 
서론 

1. 소돔과 고모라(1장) 
2. 포도원의 노래(5장) 
3.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6장) 
4. 평화의 왕국(2, 9, 11장) 
5. 임마누엘(7-8장) 
6. 이사야 묵시록(24-27장) 
7. 히스기야 시대(28-39장) 
8. ‘제2이사야’?(40-55장) 
9. 제2이사야와 하나님 나라 
10. 제2이사야와 전승 
11. 여호와의 종 
12. 다윗 언약의 민주화(54-55장) 
13. ‘제3이사야’?(56-66장) 
14. 주 여호와의 영이 내게 임하셨으니(61:1-11) 

부록. 이사야서 연구 동향 
참고문헌
 

책 속으로

예언자의 사역과 메시지는 아주 구체적이고 특수한 역사적 상황 속에 주어졌다. 그러므로 예언자의 메시지를 이해할 때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예언자들의 메시지는 개인의 내면을 향한 공허한 ‘영적 말씀’이 되어 버린다. 그리고 이것이 오늘날 교회나 사이비 이단에서 광범위하게 이루어지는 일이기도 하다. 이런 식의 ‘영적 이해’는 말씀의 한 부분이 아니라 하나님이 구체적이고 역사적인 상황 가운데 주신 말씀 전체를 유린하고 짓밟는 것이다. 그것은 특별한 상황에 예언을 주신 하나님의 뜻을 저버리는 일이기도 하다.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영원한 진리가 구체적인 역사 현장의 특수한 상황 속에 적용되고 임한다는 것 자체가 오늘 우리에게도 의미심장하게 다가온다. 하나님의 말씀은 결코 역사와 현실과 분리될 수 없다. 
_머리말 

자신을 지으신 부모인 하나님을 버린 백성에게 미친 처참한 현실이 이사야서 첫머리를 채운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이사야서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을 발견하기 원한다면, 어떤 경우든 먼저 하나님을 떠난 죄악에 대해 머리부터 발끝까지 철저하게 치시는 하나님의 심판부터 직시해야 한다. 겉으로 어떻게 보이든 이것이 이스라엘의 실상이다. 예언자는 백성들의 실상이 어떠한지 그들이 직면하게 만든다. 비록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지만, 그 은혜는 결코 심판을 무효화하지 않는다. 
_1. 소돔과 고모라(1장) 

흔히 사회적인 것과 영적인 것을 분리하지만, 이사야서를 비롯한 구약은 그렇게 구분하지 않는다. 누군가가 이웃과 정의롭지 못한 관계를 맺는다면 그는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바르지 못한 사람이다. 하나님과는 관계가 괜찮은데, 이웃에 대한 사랑은 부족하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런 경우, 하나님과의 관계가 잘못된 것이다. 포도원의 노래에서도 이 점이 분명히 드러난다. 하나님 자신이 심으신 백성에게 찾으시는 열매는 정의와 공의다. 1장에서 보았듯이 그들이 풍성한 제사를 드렸다 해도 정의와 공의의 열매가 맺히지 않았다면, 그들은 하나님을 신뢰하고 섬긴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이에 대해 그 백성의 사회적 실천을 가르치시는 것이 아니라, 그들 전부를 심판하는 것으로 대응하신다. 그러므로 신앙인이라면 어떤 사회적 실천을 할 수 있을지 찾아보고 적용해 보는 것이 아니라, 정의와 공의의 열매를 맺어야 한다는 점을 견지하는 삶을 모색해야 한다. 이 본문에 따르면 정의와 공의는 신앙인의 삶을 대표하는 용어다. 
_2. 포도원의 노래(5장) 

여호와가 왕으로 좌정하시면 고아와 과부의 억울함이 신원되고 정의가 회복된다. 그런 세상에서 열방은 전쟁을 하지 않아도 된다. 칼과 창이 존재하는 이유는 언제나 ‘정의를 위해서’였다. 억울함을 풀기 위해 칼과 창을 들어야 했고, 더 큰 칼과 창이 모든 것을 진압했다.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과 율법이 사라진 세상에서는 나를 지키기 위해, 상대를 먼저 누르기 위해 칼과 창이 필요하다. 대개 평화를 이루기 위해 칼을 든다고 말하지만, 이사야서는 평화는 결코 칼에서 오지 않음을 명확히 선언하다. 지금 우리 시대에도 곳곳에서 전쟁이 벌어지고 있고 전쟁을 대비해서 합동 군사 훈련을 하며, 전쟁을 억제하기 위해 핵무기를 보유하려고 하고 있다. 보다 강력한 방어와 공격 체제를 갖추어야 한다는 그럴듯한 논리가 세상을 가득 채우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토라와 율법이 선포될 때 칼과 창은 불필요해진다. 
_4. 평화의 왕국(2, 9, 1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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