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창세기 1장과 고대 근동 우주론

상품코드: 9791161290065

존 H. 월튼 지음 | 강성열 옮김
새물결플러스
2017년 03월 27일
152 * 225 * 23 mm /543g/372쪽
9791161290065
권장소비자가격: $34.00  

$18.70

You save: $15.30 (45%)
-45%
1870 포인트
19 포인트
* 웹사이트 재고와 매장 재고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출판사 재고 여부에 따라 품절/지연될 수 있습니다.

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신구약성경 전체를 일관되게 그리고 포괄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단일한 신학적 화두가 있다면 무엇일까? 과거에는 “언약”, “구속사”, “하나님 나라”와 같은 개념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다면, 근자에 많은 신학자들이 관심을 갖는 화두는 바로 “성전” 개념이다. 우주적 성전으로서의 창조와 그것의 재창조를 위한 회복의 과정이야말로 창세기에서 요한계시록을 관통하는 가장 선명한 주제다. 

그런데 종래에는 성전이라는 신학적 주제의 실마리를 창세기 2장을 출발점 삼아 풀어내는 것이 전부였을 뿐, 이 문제를 창세기 1장까지 소급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고대 근동학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고 독보적인 저술활동을 해온 존 월튼에 의해 마침내 이 문제를 창세기 1장까지 거슬러 올라가 파고들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렸다. 유명 신학자 톰 라이트는 다음과 같이 표현한다. “고대 근동 문헌에 정통한 월튼의 지식과 능력 덕분에, 새롭고 예기치 못한 빛이 비치어 창세기 1장의 심오한 의미가 드러나게 되었다.”

저자소개

저자 : 존 H. 월튼

저자 존 H. 월튼은『창세기 1장의 잃어버린 세계』와 『창세기 1장과 고대 근동 우주론』이라는 독창적인 저술을 통해, 구약성서 특히 창세기와 고대 근동 문헌 간의 비교 연구에 탁월한 업적을 세운 신학자다. 
히브리 유니언 칼리지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후 무디 성경 대학에서 20여 년간 가르쳤으며, 현재는 휘튼 칼리지에서 구약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대표작으로는 앞에서 소개한 저술 외에도, The Lost World of Adam and Eve(2015), The Lost World of Scripture(2013), Ancient Near Eastern Thought and the Old Testament(2006), The Essential Bible Companion(2006), The NIV Application Commentary: Genesis(2001) 등 다수가 있다. 
현재 아내 Kim과 세 아이와 함께 일리노이 주 휘튼에 거주하고 있는 월튼은 “90일간의 성서” 같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성서 공부 지도에까지 사역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

역자 : 강성열

역자 강성열은 서울대학교(B.A.),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과 대학원(Th.M.)에서 공부했으며, 같은 대학에서 신학 박사(Th. D.)를 취득했다. 현재 호남신학대학교 구약학 교수이며 같은 대학 부설 농어촌선교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대표적 저서로는 『고대 근동 세계와 이스라엘 종교』(한들), 『고대 근동의 신화와 종 교』(살림), 『그 땅으로 가라: 친근한 벗 여호수아』(대한기독교서회)가 있으며 역서로는 『성전 신학』『이렇게 가르치라』(이상 새물결플러스) 등 다수가 있다.

목차

머리말 
약어 
1장 우주론과 비교 연구: 방법론 
2장 고대 근동 문헌에 나타나는 창조 
3장 고대 우주론적 인지 환경 
4장 창세기 1장 
5장 결론 
참고 문헌 
색인

책 속으로

내가 소속된 학교 및 여러 지역에서 폭넓게 강의를 하다 보면, 나는 우리 현대인이 새로운 방식으로 사유하는 일을 시작하기 위해 자신의 문화적 선입견을 버린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알고서 끊임없이 놀라게 된다. 고대 근동의 사유 형태가 우리에게 직관적인 것은 결코 아니지만, 고대 문헌을 고대인이 썼던 용어를 통해 살피면서 우리 자신의 세계관을 주입하지 않을 때에야 비로소 우리는 그들의 세계관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다가갈 수 있다. 이런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우리는 꾸준히 발견·분석되어 축적되고 있는 고대 문헌의 도움을 받고자 한... 더보기

출판사 서평

신구약성경 전체를 일관되게 그리고 포괄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단일한 신학적 화두가 있다면 무엇일까? 과거에는 “언약”, “구속사”, “하나님 나라”와 같은 개념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다면, 근자에 많은 신학자들이 관심을 갖는 화두는 바로 “성전” 개념이다. 우주적 성전으로서의 창조와 그것의 재창조를 위한 회복의 과정이야말로 창세기에서 요한계시록을 관통하는 가장 선명한 주제다. 그런데 종래에는 성전이라는 신학적 주제의 실마리를 창세기 2장을 출발점 삼아 풀어내는 것이 전부였을 뿐, 이 문제를 창세기 1장까지 소급시키는 데 어...

JOYLA 상품 구입안내

Out of stock 은 품절 , 일시품절, 절판 이여서 구매가 안됩니다.

1) 품절 - 출판사(제작처)가 당분간 재출시할 계획이 없는 상품
2) 일시품절 - 출판사(제작처)가 일정 기간후 재출시할 계획인 상품
3) 절판 - 앞으로 재출시 계획이 없거나 아예 판권이 소멸되어 더 이상 출판할 수 없는 상품.

* 주일학교 공과 주문시 교재특성상 출시일 이후에는 주문이 폭주하여 조기 품절될 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 공과의 발송준비기간은 7~10일이며, 함께 구입하신 상품도 7~10일 이후 배송되오니 급한 상품은 따로 주문해주세요.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