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파란 앵무새 오늘, 우리를 위한 성경읽기

상품코드: 9788932521336

스캇 맥나이트 지음 | 전의우 옮김
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
2018년 01월 25일
376쪽/140 * 209 * 28 mm /476g
9788932521336
권장소비자가격: $34.00  

$18.70

You save: $15.30 (45%)
-45%
1870 포인트
19 포인트
* 웹사이트 재고와 매장 재고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출판사 재고 여부에 따라 품절/지연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성경읽기 방식을 다시 생각하다 

참새 무리에 들어온 낯설고 불편한 존재처럼, ‘파란 앵무새’는 우리가 성경을 읽다가 만나는 낯설고 불편한 구절을 상징한다(지금껏 우리는 이 파란 앵무새 구절을 만날 때 멈춰 생각하기보다 서둘러 쫓거나 새장에 가두고 침묵하게 했다). 스캇 맥나이트는 파란 앵무새 구절 또한 (전체) 성경 이야기의 일부라는 점을 지적하며, 길들이려 하지 말고 오히려 귀를 기울이라고 그리고 오늘 우리의 방식으로 ‘그 이야기’(The Story)를 살아 내라고 말한다. 

*『파란 앵무새』는 『The Blue Parakeet』(Zondervan)의 개정판을 우리말로 새롭게 옮긴 것이며, 그 초판은 동일한 제목으로 미션월드라이브러리를 통해 국내에 소개된 바 있다. 개정판에는 부록6(“유니아는 혼자가 아니다”)이 추가되기도 했다.


스캇 맥나이트는 초기 기독교, 역사적 예수 연구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는 신약학자로, 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교에서 석사 학위를, 노팅엄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교의 신약학 교수, 노스 파크 대학교 종교학과 칼 올슨 석좌교수를 거쳐 노던 신학교 신약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탁월한 강사이자 재치 있는 입담으로 텔레비전 등 여러 매체를 통해 신앙과 사회적 이슈에 관한 자신의 통찰을 나누고 있으며, 지은 책으로는 『원.라이프』(성서유니온), 『예수 신경』, 『예수 왕의 복음』(이상 새물결플러스), 『금식』(IVP), 『NIV 적용주석: 갈라디아서』(솔로몬), 『배제의 시대 포용의 은혜』(아바서원) 등이 있다.


목차

1. 성경과 나 
2. 새들과 나 

제1부 이야기 
3. 잉크 얼룩 테스트와 퍼즐 
4. 성경, 능력 있는 이야기 
5. 위키 이야기의 플롯 

제2부 귀 기울이기 
6. 종이에서 인격체로 
7. 하나님은 말씀하시고, 우리는 귀 기울인다 
8. 목적 중심의 귀 기울임에 관한 지루한 장 

제3부 분별하기 
9. 예수님처럼 살아 본 1년 
10. 분별 양식 찾기 

제4부 여성의 교회 사역 
11. 성경과 여성 
12. 구약의 여성들은 어떤 일을 했는가? 
13. 신약의 여성들은 어떤 일을 했는가? 
14. 파란 앵무새 입 막기(1) 
15. 파란 앵무새 입 막기(2) 

이제 어떻게 해야 하는가 
마치며 

부록1. 분별력 퀴즈 
부록2. 예수님의 이미지 
부록3. 고린도전서 14:34-35 
부록4. 페트로니우스가 로마 신여성에 관해 한 말 
부록5. 유베날리스가 1세기 여성들에 관해 한 말 
부록6. 유니아는 혼자가 아니다 
 

책 속으로

나는 불편하지만 믿기 어려울 만큼 흥미로운 진실을 깨달았다. 우리는 모두 말씀을 취해(adopt) 자신의 문화에 맞춘다(adapt). 쉽게 말해 우리는 모두 성경을 취사선택한다. 많은 사람의 귀에 얼토당토않은 소리로 들린다는 건 나도 안다. 그러나 상황을 달리 해석하려고 아무리 애쓰더라도 이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우리는 취사선택한다. 
아마 많은 이들이 우리가 왜 취사선택을 하는지 알고 싶을 것이다. 시대를 초월하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성경을 받아들이며 하나님을 높이는 방식으로 취사선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싶어 하는 사람도 있 
을 것이다. 
_1. 성경과 나 중에서 

우리가 성경 구절과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현재 일어나는 일을 알게 되느냐 그러지 못하느냐가 결정된다. 성경을 읽다가 파란 앵무새 구절을 만날 때 우리는 관찰하고 배울 기회를 얻는다. 성경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에 대해 배울 스릴 넘치는 기회에 마음을 열어야 한다. 우리는 참새들이 그랬듯 두려움을 극복하고 성경의 파란 앵무새가 내는 이상한 소리에 적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성경의 파란 앵무새를 길들이려 해서는 안 된다. 
당신은 성경을 어떻게 읽는가? 당신이 성경에서 파란 앵무새 구절을 접할 때 보이는 반응은 성경을 읽는 방식을 배우기 위해 당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해줄 것이다. 이제 나는 성경을 읽는 세 가지 방 
식을 제시하려 한다. 
_2. 새들과 나 중에서? 

매 학기, 강의 첫 시간에 나는 학생들을 테스트한다. (테스트 내용은 이 책 “부록2”에 실었다.) 이 테스트에서 학생들은 각자 예수님을 어떻게 보느냐와 관련된 기본적인 성격 질문지와 학생 자신에 관련된 동일한 질문지에 답한다. 학자들이 필드 테스트를 거쳐 확인한 놀라운 결과는 모든 사람이 예수님과 자신이 비슷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테스트 결과가 보여 주는 게 또 하나 있다. 우리는 예수님을 더 닮아 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싶어 하지만 결과는 그 반대이기 십상이라는 점이다. 다시 말해, 우리는 예수님을 우리 자신처럼 만들고 싶어 한다. 이는, 정도는 조금씩 다르더라도, 우리 모두 로르샤흐 테스트에 응하고 있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 우리는 모두 자신의 이미지를 예수님에게 투영한다. 
_3. 잉크 얼룩 테스트와 퍼즐 중에서? 

누가의 오순절 관련 기사가 하나 됨이라는 주제로 돌아가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사도행전 2:42-47은 하나님의 역사가 완료되어 하나 됨이 성취된 것에 초점을 맞춘다.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44절). 사도행전 4:32은 이렇게 말한다. “믿는 무리가 한마음과 한 뜻이 되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자기 재물을 조금이라도 자기 것이라 하는 이가 하나도 없더라.” 이것이야말로 성경 전체에서 들려주기 위해 계획되었던 이야기다. 타자성이 전복되고 하나 됨이 회복된 것이다. 이러한 일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된 언약 공동체에서 일어난다. 
_5. 위키 이야기의 플롯 중에서? 

관계적 방식은 성경이 하나님이 우리와 소통하기 위해 기록하신 글이라는 데도 초점을 맞춘다. 성경은 하나님이 그분의 백성에게 주신 말로 표현된 메시지나 편지와 같다. 성경은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무언 
가 전달하고자 말을 하거나 글로 쓰는 것과 다르지 않다. 이번에도, 잠시 멈춰 이 말이 무슨 의미인지 톺아보아야 한다. 하나님은 성경이 아니다. 성경을 하나님으로 삼는 것은 우상숭배다. 
_6. 종이에서 인격체로 중에서? 

훌륭한 읽기는 사랑의 행위며, 따라서 귀 기울이는 행위다. 그러나 훌륭한 귀 기울임, 곧 주목하는 귀 기울임, 사랑하는 귀 기울임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다. 이것은 그저 베란다에 가만히 앉아 차를 홀짝이며 하나님이 우리에게 들려주시는 이야기를 듣는 게 아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데는 이유가 있다. 나는 이것을 ‘목적 중심의’ 귀 기울이기라고 부른다. 간단히 말해, 하나님이 그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시는 것은 우리가 그분과의 관계 속으로 들어가고, 그분에게 귀 기울이며, 그분의 말씀을 우리 시대에, 우리의 방식으로 살아내게 하기 위해서다. 
_7. 하나님은 말씀하시고, 우리는 귀 기울인다 중에서

JOYLA 상품 구입안내

Out of stock 은 품절 , 일시품절, 절판 이여서 구매가 안됩니다.

1) 품절 - 출판사(제작처)가 당분간 재출시할 계획이 없는 상품
2) 일시품절 - 출판사(제작처)가 일정 기간후 재출시할 계획인 상품
3) 절판 - 앞으로 재출시 계획이 없거나 아예 판권이 소멸되어 더 이상 출판할 수 없는 상품.

* 주일학교 공과 주문시 교재특성상 출시일 이후에는 주문이 폭주하여 조기 품절될 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 공과의 발송준비기간은 7~10일이며, 함께 구입하신 상품도 7~10일 이후 배송되오니 급한 상품은 따로 주문해주세요.

 
Loading...